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뮬란 보도금지 홍보 치명적인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0. 9. 11. 18:14
    반응형

    중국 정부가 자국의 언론에게 뮬란 보도금지 지침을 내렸습니다. 중국 입장에서도 이제는 어느 정도 눈치를 챈 것 같습니다. 뮬란의 보도를 계속 했다가는 오히려 중국 정부와 중국 자체의 이미지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사실 디즈니의 뮬란이 중국에서 보도금지를 받기 이전에 이미 꽤 오랫동안 비난과 비판의 목소리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디즈니 입장에서는 중국 국민이 필요했습니다. 중국 국민이 본다고 한다면 다른 나라들이 별로 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10억 달러는 가뿐히 넘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디즈니는 유역비와 이연걸 그리고 공리를 출연시켰습니다. 홍콩 시위를 반대하고 보안법에 찬성하는 유역비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디즈니 입장에서는 오히려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말 그대로 자신들만의 착각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입니다. 중국이 디즈니의 뮬란 보도를 금지하는 지침을 자국의 언론사에 내린 결정적인 이유는 뮬란의 엔딩 크레딧이 소수민족 위구르인에 대한 인권 탄압 의혹이 제기된 지역인 서장의 기관에 감사를 표했기 때문입니다. 중국 입장에서도 원래는 별다를 것이 없는 감사 표현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나 미국의 주요 언론을 비롯한 세계의 많은 언론은 디즈니의 행보 그것도 뮬란과 관련한 디즈니의 행보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비판을 하였고 sns를 통해서는 보이콧 운동이 확산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이미 중국의 이미지는 땅에 떨어졌는데 여기에 홍콩 보안법과 관련하여 목소리를 낸 유역비와 서장 즉 위구르 지역에 있는 기관들 즉 인권 탄압 의혹이 있는 기관들에 대한 뮬란을 제작한 디즈니의 감사 표현은 디즈니뿐만 아니라 중국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서 더 이상 디즈니의 뮬란에 도움을 줬다가는 중국의 이미지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고 땅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이제는 중국이 알게 되었고 그래서 자국의 언론에 뮬란 보도금지 지침을 내린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중국은 그들 스스로 이미지를 훼손시켰고 그들 스스로 자신들의 위대함을 이야기하지만 세계 많은 나라들은 오히려 중국의 위험한을 알게 되었습니다.
         


    디즈니 또한 곤혹스러운 것이 PC는 주장하면서도 인권 탄압 의혹이 있는 서장 위구르 기관에 감사 인사를 한다는 것이 말이 되냐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선택적 정의, 선택적 공정이 뮬란의 의미지에 덧칠을 하게 되었고 결정적으로 뮬란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돌이킬 수 없는 이미지 훼손을 얻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