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솔비 사과 필연적이었던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17. 9. 4. 20:49
    반응형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은 대중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 잔혹성과 함께 가해자가 청소년이기에 그들이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는다라는 사실을 충분히 대중이 인지하게 되었고 급격하게 오늘 청소년 보호법이 시정되어야 한다라는 말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많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일단 이러한 여론의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정부나 국회에서 이러한 여론에 회답하는 형식으로 문제가 해결되어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형태는 어느 정도 긍정적인 방식으로 여론이 정책에 수용되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여론이 에너지를 과잉되었을 때 조금은 위험하게 여론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자신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것들 중 하나는 가해자의 신원을 파악하고 그 주변 사람들의 신원을 파악하여 폭발적인 비난의 화살을 쏘아댑니다. 물론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처벌을 정확하게 받아야 하지만 그러나 그 처벌을 감찰 기관과 사법 기관을 통해서 적법하게 받아지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여론이라는 힘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우려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여론의 흐름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고 에너지가 과잉되어서 비정상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을 대처하는 방식은 지혜로워야 합니다. 무조건 너네들의 지금의 행동은 잘못된 것이야라고 말을 하거나 그들을 가르치는 스타일로 이야기를 하게 되면 자칫 하면 그 여론의 노도와 같은 분노에 그 말을 하는 사람이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 말을 하는 사람을 무차별적으로 비난을 하는 행동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러나 그 사람도 지혜롭지 못한 행동을 한 것이 사실입니다.
        

     

     


    방송인 솔비는 엉뚱한 이미지와 다르게 청소년 관련 상담에 시간을 투자할 정도로 청소년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한 그녀가 이번 부산 청소년 폭행 사건 문제는 사회 전체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진단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자신의 이름을 그대로 드러내놓고 대중 앞에 이야기를 했는데그러한 그녀의 행동은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에 분노를 한 대중의 마음에 불을 질러버렸고 솔비의 SNS에 많은 사람이 찾아가 그녀에게 성토를 하게 되었습니다.
        
    솔비의 말이 꼭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번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은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봐야만 합니다. 이번에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완벽히 구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가해자에게 적법한 처벌을 주어야 하고 피해자는 절대적인 보호를 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현재 청소년 보호법이 가해자를 보호하는 상황을 만들어내었고 가해자는 그들이 행한 그 잘못보다도 심하게 경감이 된 처벌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태이기에 대중은 분노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솔비는 틀린 말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의 적절한 말을 한 것은 아닙니다.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것은 청소년 보호법의 정비입니다. 최근에 있었던 청소년들이 만들어낸 강력범죄로 인해서 대중은 청소년 보호법의 개정을 필요로 한다고 하고 있으며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의 가해자와 연관된 사람들에게 정말 시의 적절하게 처벌을 해야 하는 것이 지금 당장 여론 몰이를 - 말이 좀 이상하기는 하지만 -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범죄를 저지른 사람 즉 가해자나 그러한 가해자가 피해자를 폭력을 가했을 때 주변에서 보기만 했던 방관자들은 자신들의 행동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피해자에게 그 잘못을 뒤집어씌웁니다. 그리고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나 사회적으로 환기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곧잘 피해자의 아픔보다는 그러한 피해자의 아픔을 지렛대로 삼아서 사회적인 변혁이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분명히 사회적 변혁이 필요할 때가 많기는 하지만 그러나 피해자의 아픔,그리고 가해자의 처벌은 분명히 선행되어야만 합니다.
        

     

     


    솔비는 이러한 간단한 상황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였고 그래서 그녀는 오늘 뜬금없는 이야기를 했다가 폭풍 비난을 받아야 했으며 결국 사과를 해야만 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어떠한지, - 감정이 이입되는 분노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 파악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정말로 솔비가 원하는 사회 변혁을 이룰 수 있는 동력을 그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가해자 처벌, 피해자 보호, 청소년 보호법 개정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그녀가 원하는 그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절대로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