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해순 인터뷰 손해인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17. 9. 25. 22:28
    반응형

    꼭 서해순을 두둔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뉴스룸의 서해순 인터뷰는 그 자신을 위해서는 아쉬운 선택임을 스스로 증명해냈습니다. 물의를 일으키거나 대중의 비난을 자초한 사람들 대부분은 굳게 입을 닫고 소속사를 통해서 사과를 하거나 직접 사과를 하는 것을 통해서 대중과 소통을 하고 그 이후에는 절대로 입을 열려고 하지 않습니다. 입을 연다는 것 그 자체는 자칫 자숙의 모습이 아니라고 비난받을 가능성이 있으며 어떤 말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당시에는 이해받지 못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방송인은 소속사나 변호사를 통해서 이러한 상황을 코치를 받고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일반인은 조금 다릅니다. 일반인은 방송인과 달리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SNS를 통해서나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이야기하는 방법 외에는 소통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기회가 된다면 이야기하려고 하고 그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받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그들의 노력은 대부분 성공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그들은 프로 방송인이 아니며 변호사의 코치를 받는데도 그들 스스로의 역량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방송에서 인터뷰를 하는 경우 자칫 자신에게 해가 되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얼버무리는 모습을 보여주어 시청자로 하여금 신뢰를 갖지 못하게 하는 모습을 방송을 통해서 보여줄 가능성이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JTBC 뉴스룸에 출연한 서해순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총체적인 부실의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영화 김광석과 이상호 기자의 인터뷰를 통해서 서해순은 김광석과 그의 딸의 죽음에 대해서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음을 대중에게 인정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대중이 그에 대해서 좋지 않은 여론을 가지고 있게 된다면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입장을 정갈하게 보도문 형태로 정리를 해서 SNS든 기사 형태든 내보내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오로지 수사와 재판을 위해서 자신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서해순은 JTBC 뉴스룸의 손석희에게 전화를 걸어 인터뷰를 하겠다고 하였고 당연히 손석희는 그의 제안에 수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 밤에 서해순의 인터뷰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그 인터뷰 속에서 서해순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사실 오래 지난 이야기이기에 그녀 말처럼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생방송인 상황에서 그렇게 이야기를 해버리면 그에 대한 대중의 심증은 더욱 굳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기억나지 않는다. 딸의 사망 신고를 꼭 해야 하는지 몰랐다라는 그 말에 사람들은 당연히 서해순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신뢰감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그녀의 죄가 정말로 있을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을 사람들이 그녀의 입으로 나오는 말을 통해서 하게 되었습니다. 서해순은 굳이 하지 않아도 될 인터뷰를 함으로서 스스로에 대한 여론의 악화를 불러일으키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여론의 반등 기회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여 손석희에게 인터뷰 제안을 했을지 모르지만 그녀의 인터뷰로 인해서 그녀는 스스로의 문제 있음을 시청자 앞에서 모두 보여준 것이나 다름이 없었고 그로 인해서 그녀는 더 많은 대중의 의심에 직면해야만 합니다. 당연히 수사와 혹시 있을 재판에도 그녀의 이번 인터뷰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포장 능력도 실력입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서 대중을 설득시키는 것은 대단한 능력입니다.
       

      


    가끔은 일반인인 사람들이 자신에게도 그러한 능력이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송곳 같은 손석희의 질문에 - 솔직히 그렇게 깊게 찌르지도 않았지만 - 얼버무리고 마는 전형적인 아마추어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로 인해서 그는 인터뷰를 하지 않은 상태보다 더 안 좋은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제 수사를 받고 혹시 있을 재판을 받아야 하는데 그 때에 그녀는 또 어떻게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여줄 지가 궁금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