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운우리새끼 딘딘 필요했던 이유
    Commercial Media 2017.10.22 23:34

    관찰 예능 특히 미운우리새끼나 싱글와이프 그리고 동상이몽 시즌2, 비행소녀와 같은 스튜디오와 관찰 카메라가 찍고 있는 출연자가 구분되어 있는 예능이 최근에 상당히 많이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이유는 출연자들의 행동들이 있고 그에 따른 반응들이 있는데 그 반응을 하는 사람들을 그 출연자들 혹은 출연자들의 지인을 출연시켰기에 반응을 보는 재미만으로도 충분히 분량을 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운우리새끼에서는 출연자들의 엄마들이 나와서 반응을 보이는데 오늘도 그러한 반응은 계속 나오게 됩니다.
        


    울릉도에 간 박수홍과 박수홍의 아버지로 인해서 박수홍의 어머니는 계속 반응을 보이고 그러한 반응을 극대화시키려고 서장훈, 신동엽은 옆에서 군불을 땝니다. 그렇게 하는 그들 옆에서 김현주는 혹시나 어머니가 마음 상하지 않으실까 눈치를 보게 되는데 사실 마음이 상할 리가 없는 것이 촬영이 있고 난 다음 꽤 시간이 지난 후에 스튜디오 촬영을 하게 되기에 박수홍 아버지가 말을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박수홍이 어느 정도 언질을 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순수한 리액션은 없습니다. 어느 정도는 어머니들도 스튜디오에서 요구하는대로 즉 제작진이 요구하는대로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김현주에 대해서 어머니들이 모두 관심을 표하는 것은 그들의 순수한 리액션일 수 있어도 아들들이 방송을 보고 있음에도 김현주에게 계속 러브콜을 보는 것은 김현주에게도 사실은 아들들에게도 약간은 무례가 될 수 있음에도 그러한 부분이 수월하게 넘어가는 것도 작가진이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작가들은 어느 정도 어른들이 이야기할 수 있는 콘티를 대강은 짜놓을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딘딘과 함께 이상민이 도끼를 찾아가서 도끼의 집을 구경하는 것을 보면 이상민의 어머니의 마음은 그리 편치는 않습니다. 생각해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자신의 아들은 도끼의 집에 4분의 1 아니 8분의 1의 공간만을 세를 들어서 살고 있는데 원래 집에 가서 주눅 들어 있는 모습 혹은 허세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는 어머니의 심정이 그리 좋다라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이기에 감수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조금은 이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딘딘이 이상민이 도끼를 찾아갈 때 함께했다라는 것입니다. 이전에 정준영의 집에 이상민이 찾아갈 때에는 이상민 혼자 갔었는데 도끼의 집에 이상민이 갈 때에는 딘딘이 함께했던 것입니다. 물론 이상민의 요청이나 딘딘의 요청으로 이상민과 딘딘이 함께 도끼의 집에 들어간 것일 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고민해보면 오히려 이상민과 딘딘이 도끼의 집에 함께 들어가는 것이 제작진의 의도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작진 입장에서 이상민의 캐릭터는 경계선을 넘나드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너무 허영끼가 있는 것도 너무 주눅들어 있는 것도 이상민의 캐릭터의 매력을 반감시킨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자신보다 어린 그러나 충분히 성공한 도끼의 집에서 이것 저것 이상민이 너무 치근덕거리거나 찌질함을 보이게 되면 이상민의 매력이 반감이 될 수밖에 없기에 이상민의 찌질함을 조금 순화시킬 수 있는 출연자 한 명을 옆에 대동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 사람이 바로 딘딘이라는 것입니다.
         
    딘딘이 출연하고 함께함으로 인해서 이상민의 주눅들음과 딘딘의 감탄이 함께 앙상블을 이루고 도끼를 온전히 찬양하고 온전히 떠받드는 딘딘의 모습으로 인해서 이상민의 캐릭터성이 심각하게 그 매력이 반감이 되지 않고 오히려 시너지 효과를 얻게 됩니다. 도끼도 너무 돈이 많은 것으로 인해서 교만하다는 이미지를 가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데 딘딘이 함께함으로 인해서 성공한 형 이미지가 도끼에게 생기고 옆에서 지켜보는 동네 동생 이미지가 딘딘에게 생기게 되며 그들 옆에 과거의 성공 그리고 현재의 나락을 가지고 있는 이상민의 모습으로 인해서 세 명의 캐릭터가 절묘하게 케미를 이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딘딘이 없었다면 도끼는 돈자랑하는 래퍼로만 인식이 될 수밖에 없고 이상민은 돈자랑하는 후배 집에서 굴욕당하는 선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닐 수 있지만 딘딘이 함께함으로 인해서 선망의 대상이 되는 도끼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여건을 - 형인 이상민에게 하는 것은 우리나라 정서상 그렇게 좋지 않기에 - 딘딘이 만들어주게 됩니다. 또한 이상민은 자신이 감탄할 수 있지만 옆에서 더 감탄하는 딘딘의 모습에 자신을 효과적으로 감출 수 있게 되어 찌질함을 좀더 적게 보여줄  수 있어서 이상민이나 도끼에게 딘딘은 정말로 필요했던 캐릭터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