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유대균 인터뷰하다
    카테고리 없음 2017. 11. 4. 18:59
    반응형

    정권이 바뀌게 되면서 다양한 시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진보진영 측에 있는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시작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종편 쪽에서 보수 일변도의 색깔을 좀 옅게 만들어버리고 진보 진영의 색깔이 있을만한 멤버들을 투입시켜서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이나 시사 예능들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진보 진영이 들어간다 하더라도 구색 맞추기라는 느낌이 강했다면 지금은 오히려 그들이 메인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의 시청률이 얼마나 나올지 알 수 없으나 그러나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정확히 말하면 김어준이 공중파 방송에 출연을 한다는 것 자체가 시대가 변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물론 김어준이 진보의 투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김어준 자체는 오히려 시청률 파워 혹은 티켓 파워가 어느정도 있는 호불호가 강한 출연진인데 그가 공중파 그것도 프라임 시간대라고 불리는 토요일 저녁 그것이 알고싶다를 결방시키고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는 것입니다.

          

    김어준이 진행을 했던 나는꼼수다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김어준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는 재미도 있지만 대중이 혹 할만한 떡밥을 많이 날리기로 유명했습니다. 그리고 또한 대중의 인기를 얻다보니 나경원과 같은 구 여권 인물이나 박지원 같은 정치 거물이 참여하기도 할 정도로 대중에게도 정치인들에게도 사랑과 관심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한 그가 공중파에서 일단은 파이럿 프로그램인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를 출연한다고 하였을 때 그리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세월호 배의 사장이었던 유병언 장남 유대균이 참여한다는 소식이 같이 들려왔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다는 것은 두 가지를 의미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국가기관의 장관 중 하나이면서 최근 가장 첨예한 문제가 있는 북한 문제, 중국 문제 그리고 미국 문제에 선두에 서 있는 사람입니다. 그가 출연한다는 것 그 자체는 김어준의 인맥이 충분히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또 하나는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대중에게 관심을 받고 있으며 대중에게 국가의 의견, 외교부의 의견을 전달하기에 충분하다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생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 유대균이 참여한다는 것은 - 스튜디오에 출연하는지 외부에서 인터뷰를 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의 주인공인 김어준의 추진력과 섭외력이 절정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실제적으로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과 정규 편성이 확정이 된다고 한다면 토요일 저녁 시간대는 그것이 알고 싶다가 있어야 하기에 힘들 것 같고 다른 시간대로 옮길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시청률이 어느정도 받쳐주기만 한다면 방송국 입장에서는 이 정도의 섭외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김어준을 놓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단순히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공중파에 입성했다는 것 - 파일럿 예능으로서 1, 2회만 제작하기로 했지만 - 자체가 주요 포인트가 아니라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유병언의 아들 유대균이 인터뷰 대상자로 참여한다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거물급의 정치인이나 첨예한 대립의 중심일 수 있는 외부 인사를 김어준이 섭외할 수 있다는 것이고 그러한 섭외력에 그의 방송이 시청률이 올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전에 제가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우려스럽다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확실치 않은 일에 떡밥을 날리는 모습이나 진영 논리로 많은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이나 시사 예능으로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방송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그에게는 충분히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섭외력 하나만을 보더라도 그의 첫 번째 공중파 예능인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는 정규 편성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