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유기 나찰녀의 아이 삼장 신녀
    카테고리 없음 2018. 2. 11. 07:02
    반응형

    화유기는 도깨비와는 비슷하지만 많이 다르기도 합니다. 도깨비에는 도깨비와 저승사자가 나오고 악귀가 나오지만 인간의 영혼이 중심이 되는 드라마입니다. 그에 반해서 화유기는 인간의 영혼과 인간이 나오기는 하지만 요괴가 중심이 되는 드라마입니다. 그래서 도깨비에는 인간 중심의 서사시가 나올 수밖에 없고 화유기에는 요괴 중심의 서사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아사녀가 갑자기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 입장에서 위화감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신녀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되 결국 아사녀는 요괴나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화유기에는 신녀가 네 명이 존재하는데 아사녀와 나찰녀, 하선녀 그리고 삼장입니다. 삼장이 신녀라는 사실은 지난 주에 하선녀를 통해서 알려졌습니다. 여기서 아사녀는 요괴와 다를 바가 없는 존재이며 나찰녀는 원래 자은선사라고 하는 신선이었으나 자신의 아이를 살리기 위해서 인간 아이의 영혼을 뺐은 죄로 천계에서 저주를 받고 인간세계로 내려와서 인간계에서 고통스러운 윤회를 거듭하는데 총 108번의 윤회 중 현재 아홉 번을 하게 되었고 그 아홉의 윤회가 천 년의 시간 동안 하였기에 아직도 아흔아홉 번의 윤회가 남아 있는 것입니다.

          

    나찰녀를 사랑하는 우마왕은 나찰녀의 고통스러운 윤회를 끝내게 하고 신선으로 그녀가 돌아가기를 원하고 있지만 나찰녀는 인간이고 우마왕은 요괴이기 때문에 우마왕은 인간의 생사에 간섭하지 못합니다. 그러한 우마왕의 상황을 약점으로 잡아 아사녀는 제천대성 손오공을 곁에 두기 위해서 우마왕을 이용하게 됩니다. 제천대성 손오공에게 삼장이 그 누구보다도 중요하듯이 우마왕에게는 나찰녀가 정말로 중요한 존재이기에 우마왕은 나찰녀의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목숨을 걸게 됩니다.
        

     

     


    어제 방송에서는 손오공과 우마왕이 그리고 삼장과 수보리조사가 나찰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데 손오공과 우마왕이 나눈 이야기 속에서는 우마왕이 손오공을 싫어하게 된 이유를 설명합니다. 나찰녀와 우마왕이 서로 사이가 좋지 않았을 때에 나찰녀가 손오공에게 파초선을 우마왕에게 건네달라고 부탁하였는데 신선이었던 손오공이 우마왕에게 그 파초선을 넘겨주지 않았고 결국 나찰녀가 일을 벌였을 때 우마왕은 나찰녀 곁에 있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손오공과 우마왕의 나찰녀와 관련된 이야기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의외로 삼장과 수보리조사의 나찰녀의 연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중에 더 중요한 이야기가 나온 것 같아서 신경이 쓰였습니다. 삼장은 나찰녀에 관련한 이야기를 수보리조사에게 들으면서 문득 나찰녀의 그 아이 즉 인간의 영혼들을 모아다가 살린 그 아이가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여 그 아이는 어떻게 되었는지 수보리조사에게 물었는데 수보리조사는 그 물음에 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측을 해본다면 혹시 그 아이가 삼장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장은 장미향을 지닌 아사녀보다도 더 강한 연꽃향을 지닌 신녀임에도 불구하고 그 능력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 없습니다. 그리고 삼장도 인간으로 태어나고 죽고 당연히 윤회를 감당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혹시 나찰녀가 고통스러운 윤회를 감당하는 것으로 자신의 죗값을 치르듯 인간의 영혼을 섭취하여 낫게 된 그 아이도 지식이 없이 요괴에게 당하는 것으로 죗값을 치르는 삼장의 운명을 가진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랑을 알지 못하던 돌심장을 가진 손오공은 나찰녀와 우마왕의 사이에서 파초선을 훔침으로 우마왕이 느끼기에 모든 사건의 원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천계에서도 나찰녀의 문제에 손오공의 잘못도 있다고 생각하여 삼장, 나찰녀와의 악연을 해결하고 올라오라고 손오공을 인간계에 묶어두는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손오공과 삼장의 필살의 저주는 나찰녀와 손오공과의 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당연히 추측입니다. 그러나 가능성이 있는 추측이기도 합니다. 화유기에서 우마왕과 손오공 관계에서 중요한 존재는 역시나 나찰녀와 삼장입니다. 그런데 나찰녀는 저주를 받아 고통스러운 윤회를 감당하고 있으며 삼장은 신녀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정도로 지식도 없고 능력도 지식의 부재로 말미암아 봉인된 상태입니다. 인간의 영혼을 잡아먹어 신녀임에도 불구하고 요괴들에게 위협을 당하는 삼장이라는 추측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