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BC 사과 도쿄올림픽 중계 논란 진짜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1. 7. 24. 11:17
    반응형

    방송국 MBC가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 중에 일부 국가를 부적절한 표현으로 소개하였고 이로 인해서 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 사과를 하였습니다. 도쿄올림픽 중계 논란으로 인해서 MBC의 사과가 오히려 너무 늦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사실 이러한 사과가 일어나도록 만들어졌던 논란 자체가 만들어져서는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세계적인 행사를 중계하는데 있어서 정말 조심해야 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그곳에서 얼마나 큰 활약을 하는지 보여주는 것이 주목적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을 가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을 그들의 나라들에 대해서 배려를 하면서 잘 알려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해외 제국주의를 과거에 행했던 국가들이나 하는 다른 나라들을 평가절하하고 그 나라의 불편한 진실 혹은 문제들을 보여주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만큼 위험한 행보는 없다고 봅니다.

     

     

     

    MBC가 우크라이나를 소개하는 내용을 체르노빌 원전사고로 보여주며 루마니아를 드라큘라로 보여주는 것만큼 말도 되지 않은 불쾌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없다고 봅니다. 만약 우리나라를 같은 시각으로 좋지 않은 내용을 가지고 보여준다고 한다면 즉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를 그렇게 소개한다고 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불쾌함과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것 또한 강하게 나타났을 것입니다.
         


    MBC가 사과를 했다고 해도 이미 저지른 잘못은 복구하기가 힘이 듭니다. 최근 방탄소년단을 소개하는 일부 국가의 방송국의 행태에 대해서 분노를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우리나라의 MBC는 도쿄올림픽에 출전한 국가들을 그 나라가 수치스러울 수 있는 것들로 소개하였고 그로 인해서 사과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그 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에게 갖게 되는 이미지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불쾌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MBC뿐만 아니라 모든 방송국은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그 안에 콘텐츠를 채우는데 있어서 정말 조심해야만 합니다. 우리나라 내에서 보이지 말아야 할 이미지가 있는 것처럼 다른 나라를 소개하는데 있어서도 마찬가지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고 한다면 정말 불성실하게 콘텐츠를 준비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는 정말 다시는 같은 실수를 MBC에서는 이번 사과를 계기로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MBC가 사과를 하게 한 스스로의 그 말도 되지 않은 잘못 즉 도쿄올림픽 개회식에 나온 국가들을 성의 없이 소개하는 진짜 이유는 간단합니다. 콘텐츠를 준비하는 뉴스 중계진들이 관점 자체가 정치 의식만 들어가 있거나 자신만 옳다고 생각하는 것만 들어가 있으면 이러한 말도 되지 않는 내용을 방송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시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